이번 포스팅에서는 인텔 아이비 브릿지와 조립 PC 견적과 구매 가이드를 해드리려고 합니다. 물론 이대로 구매를 강요하거나 꼭 이렇게 구매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주변에 많은 분들이 자신이 필요한 PC사양에 대한 정보를 모르거나 충동적으로 PC사양을 높게 잡아 금전 적인 낭비를 하는 모습을 보고 이런 포스팅을 남겨야 겠다 생각 하였습니다. 왜냐하면 저도 고급 사양의 컴퓨터를 맞춰 놓고 인터넷 게시판을 기웃 기웃 거리던 적이 한두번이 아니었거든요 ^-^;;

 

※ CPU 제품군은 인텔아이비 브릿지 제품에 한정 지어 견적을 내었고 그래픽 카드는 Nvdia에 한정 지었음을 미리 명시하는 바입니다.

 

열심히 작성했는데 손가락 클릭은 좀해주시죠~아니 해주세요ㅠㅠ

 

 

■ 조립 PC?

 

[출처 인텔 코어 이벤트 사이트]

 

조립 PC의 인지도가 지금은 많이 나아졌지만 하이X트, 전자X드 등 브랜드 PC판매가 주를 이루고 인터넷이 새록새록 널리 보급되던 2000년대 초까지만 해도 조립 PC는 불법 백업 CD 취급을 받곤 했습니다. 사양이 월등이 뛰어남에도 불구하고 친구들 사이에서는 브랜드 경쟁에 의해 S사, J사, S사, H사 등 여러 업체의 완제품 컴퓨터가 인기를 끌었습니다.

 

완제품 PC는 가격대도 상당히 비쌌으며 슬림 PC류가 주를 이루었습니다. 1년 무상 A/S 정책을 두고 판매를 하였고 인터넷이 많이 발달되지 않았던 시기이기 때문에 쇼핑몰에서도 컴퓨터를 주로 판매하였습니다. 그런데 자세히 뜯어보면 이 완제품 PC들도 조립 PC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제조회사에서 만들어낸 PC케이스에 각종 반도체 회사의 OEM 주문생산 제품들로 이루어진 제품입니다.

 

이러한 제품군은 오히려 다른 시선에서 본다면 변종으로 볼 수 있습니다. 필요없는 기능이 붙어있기도 했고 원랜 있어서 안될 부품이 있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수지타산을 맞추기 위해 단가가 저렴한 부품들이 들어가곤 했습니다.

한때는 저도 많은 돈을 지불하여 컴퓨터와 모니터를 구매하였습니다. 그리고 시간이 지나 컴퓨터 업그레이드를 위해 본체 두세대의 배를 열고 다시 닫았던 저는 깨달았습니다.

 

"아 돈아깝다...."

 

확장성도 부족했고 호환성도 부족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필요없는 구성에 돈을 지불 하는것이 불공평 했습니다. A/S 기간이 지나면 동일 부품을 고가격을 주고 교체해야 하는 부담도 생기더군요.

개인적으로 전 완제품 PC 보다 조립 PC를 권합니다. 개인화되어가는 시대에 사람들은 모두 제각각 입니다. PC또한 개인이 필요한 기능은 모두 제각각 입니다.

 

PC부품은 크게 나누어 부품이 올라갈 메인보드, 연산을 처리할 CPU, 기록할 HDD, 순간순간 기억을 까먹지 않게 하는 RAM, 그리고 힘을 공급하는 파워서플라이와 파손과 장착을 쉽게 하는 케이스로 이루어 져 있습니다.

이렇게 많고도 간단한 제품 내가 골라서 구매하고 조립 한다면 만족도는 배가 되지 않을까요? 너무나도 비싼 제품인 PC인데 말이죠~

 

 

■ A/S가 불안한 조립 PC ?

 

한 때 사람들의 조립 PC를 꺼려하는 이유는 A/S 였습니다. 당연합니다. 아는 사람을 통해 구매를 했고 내 부품이 어떤 것인지도 모르며 어디에 가서 A/S 를 받아야 할지 몰랐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집앞 가게에서 구매한 조립 PC에는 완제품 PC와는 다르게 백업 CD가 딸려 왔으며 생전 처음보는 프로그램들을 깔아 줬기 때문입니다. (Ghost 백업)

 

컴퓨터 시장의 불황으로 한 1년쯤 지나면 동네에 컴퓨터 가게가 사라집니다. 그 야말로 A/S 센터가 사라진 것입니다. 그러하다보니 왠지 내 PC부품 또한 의심이 가고 자주 고장나는 것 같고 중고부품을 끼워준 것 같은 의심이 듭니다. (몇몇 오프라인 컴퓨터 상회는 모르는 사람을 상대로 중고제품을 끼워주기도 하고 그랬습니다. 왜냐하면 잘청소해서 컴퓨터에 들어가면 모른다는 나쁜 생각 때문이죠)

 

하지만 이제는 다릅니다. 인터넷의 발달로 정보와 브랜드 이미지가 중요해진 지금 간단한 프로그램하나로 내 컴퓨터의 부품명과 제조회사까지 볼 수 있으며 해당 부품마다 A/S 기간이 1년에서 7년까지 혹은 평생 보장을 해주기도 합니다. 직접 방문과 택배 접수도 가능하며 대부분 편도 부담과 빠르고 친절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인터넷으로 컴퓨터를 구매하면 사용한 부품의 원박스와 나사, 심지어는 고무줄, 스티커 까지 하나도 빠짐없이 배송을 해주기 때문에 중고 제품의 불안감이라던지 A/S의 악몽에서 벗어 날 수 있습니다. 커다란 조립PC 판매처에서는 직접 운영체제와 프로그램을 설치해주고 드라이버까지 잡아주기도 합니다.

 

 

■ 그렇다면 믿을 만한 구매처는?

 

 

이미지를 구하기 힘들어 이정도만 추려보았습니다. 위 쇼핑몰은 인텔 아이비 브릿지 정품을 판매하는 지점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다른곳에서 비정품을 팔거나 한다는 것이 아닙니다. 국내에 들어오는 대부분의 부품은 각 유통사에서 유통을 맡아 하고 있습니다. 다만 그렇지 않은 병행 수입제품은 A/S를 받을 수 없거나 제조 공정의 정품 여부를 판가름 하기 힘들 수도 있습니다.

인컴구조 CPU편과 기타 부품편을 통하여 고려할 사항에 대해 자세히 살펴 보시기 바랍니다.

 

혹시 구매처에서 제품 원박스를 제공하길 꺼려한다거나 불법적인 행동이 보인다 싶을때는 곧장 구매를 철회하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업체가 친절하고 빠른대응을 보여주며 신속한 교환을 진행합니다.

 

다나와에서 검색하면 한번쯤 이름을 들어본 업체들이 있지 않나요? 가끔 구경해서 어떤 제품을 파는지 구경하는것도..? 각 사이트 별로 이벤트도 진행하기도 하니 컴퓨터 구매를 생각하고 계시다면 두루두루 둘러보아 최저가 + 이벤트 경품을 받아가시는 겁니다!

 

 

■ 그럼 이제 구매를 할텐데 견적은 언제 낼껀가?

 

이번 포스팅의 목적은 아직도 조립 PC에 대한 생각 포스팅이었습니다. 혹시 저를 믿고 컴퓨터 견적을 내실껀가요? 컴퓨터 견적은 믿는 것이 아닙니다. 본인이 직접 찾아보고 구매를 해야합니다. 고로 제가 작성하는 컴퓨터 견적은 "참고용" 입니다. 그렇지만 그대로 구매 하셔도 좋습니다만!! 여러가지 알아보고 구매하시는 것이 재밌을 것이라 판단합니다. 곧장 다음포스팅에서 PC구매 견적 가이드에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기다려 주시면 역시나 금방 올라옵니다요 ^-^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