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어김없이 라이엇의 리그 오브 레전드의 밸런싱 패치가 이루어 졌습니다. 간략하게 살펴보시죠 버프와 너프로 색상을 표시하였습니다. 뭐가 어찌 바뀌었을까요? 


버프 / 너프 / 이건뭐여


나미

• 파도 소환사의 축복

 ◦ 사용 시 대상 챔피언 주위를 회전하는 세 개의 구체가 생깁니다.

 ◦ 지속 시간이 5초에서 6초로 증가했습니다.


버프라고 봐야겠죠..?

 

신지드

신지드는 매우 높은 생존력으로 끈질기게 버티면서 팀전에서 적들을 서서히 압박하는 챔피언입니다. 신지드에게 사용된 방해 효과를 더욱 강력하게 하고 신지드의 초반 순간 피해량을 줄여, 신지드를 상대하는 적들이 조금 더 여유를

가지고 다양한 방식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던져넘기기

 ◦ 피해량이 100/150/200/250/300에서 80/125/170/215/260으로 감소했습니다.

 ◦ 주문력 계수가 1에서 0.75로 감소했습니다.

• 광기의 물약

 ◦ 이제 방해 효과의 지속 시간을 줄여주지 않습니다.

 

아..신지드 망했네요. 엄마가 신지드 뒤는 따라가지 말라고 했으나.. 이젠 슬슬 쫒아가볼만 할것 같습니다. 초반 딜링 짤짤이도 여유가 생겼네요. 하지만 여전히 순식간에 녹이긴 어렵습니다. 



자르반 4세

자르반이 아군들에게 다소 과한 지원 효과를 줄 수 있었기 때문에 데마시아의 깃발 오오라에서 방어력 관련 효과를 삭제했습니다.

• 황금빛 방패

 ◦ 근처에 있는 적 챔피언 한 명 당 보호막 체력이 20/25/30/35/40에서 20/30/40/50/60으로 증가했습니다.

 ◦ 마나 소모량이 65에서 45/50/55/60/65로 감소했습니다.

• 데마시아의 깃발

 ◦ 이제 사용 시 추가 방어력이 오르지 않습니다.

 

으악 탱탱한 방어력의 자르반이 총 체적으로 따지면 너프입니다. 방어력...방어력이 없어지다뇨



잔나

• 울부짖는 돌풍

 ◦ 충전 시간에 비례하여 적을 공중에 띄우는 지속 시간이 증가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완전히 충전했을 때 적을 공중에 띄우는 지속 시간이 0.75초에서 1초로 증가했습니다.

 

비주류 캐릭 살리기 패치 좋습니다. 좀더 오래 떠있겠습니다.


엘리스 - 개인적 버프 

엘리스는 안전하게 플레이할 때 이득이 너무 컸기 때문에, 위험을 감수하는 플레이 방식을 더 활성화시키기 위해

거미로 변신 시에 공격력이 높아지도록 조정하였습니다.

• 신경독

 ◦ 사거리가 650에서 625로 감소했습니다.

 ◦ 피해량이 50/95/140/185/230에서 40/80/120/160/200으로 감소했습니다.

• 독이빨

 ◦ 피해량이 50/95/140/185/230에서 60/110/160/210/260으로 증가했습니다.


플레이방식에 따라 달라지겠습니다만 개인적으로는 버프라고 생각합니다. 양날의 검의 패치가 되었네요.

 

타릭

지난 패치를 통해 타릭의 플레이스타일이 한층 다양해졌지만 여전히 타릭의 공격력을 충분히 효율적으로 수정하지 못했습니다. 순간 피해량을 줄이고 어떤 스킬의 레벨을 먼저 올릴 지 더 신중하게 선택하도록 하여 타릭의 공격로

장악력을 낮췄습니다.

• 산산조각

 ◦ 피해량이 60/105/150/190/240에서 50/90/130/170/210으로 감소했습니다.

 ◦ 방어력 비례 피해량 계수가 30%에서 20%로 감소했습니다.

• 황홀한 강타

 ◦ 기절 지속 시간이 전 레벨 공통 1.5초에서 1.2/1.3/1.4/1.5/1.6초로 조정됐습니다.

 

AP타릭해보신분은 알겠지만 이거...힐량도 그렇고 장난아이게 탱키합니다. 서폿으로가도 템만 잘나오면 타릭보이면 도망가야 하는 판이 한두판이 아닌데.. 서폿으로써도 참 좋은데 좀더 탱키해졌습니다. 스턴이요? 1.5에서 1.6이됬든 1.2가 됬든 걸리면 후반엔 순삭연계 가는건 기본입니다.


아이템

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강철의 솔라리 펜던트는 다른 역할군 대비 상대적으로 골드를 모으기 힘든 정글 사냥꾼이나 지원형 챔피언이 주로    구입해 아군을 보조하기 위한 용도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 아이템의 가격과 능력치를 줄여 팀을 보조하는 능력은 유지하면서 이를 구입하는 챔피언의 골드 획득에 미치는 영향은 낮췄습니다.

 ◦ 조합 비용이 670 골드에서 520 골드로 감소했습니다. (총 가격은 2000에서 1850으로 감소)

 ◦ 체력이 400에서 300으로 감소했습니다.

광휘의 검

 ◦ 조합 비용이 425 골드에서 365 골드로 감소했습니다. (총 가격은 1260에서 1200으로 감소)

군단의 방패

 ◦ 오오라 효과가 추가로 미니언에게 50%의 체력 재생, 방어력, 마법 저항력을 부여합니다.

굶주린 히드라

 ◦ 조합 비용이 400 골드에서 200 골드로 감소했습니다. (총 가격은 3500에서 3300으로 감소)

 ◦ 생명력 흡수율이 10%에서 12%로 증가했습니다.

란두인의 예언

 ◦ 공격 속도 감소율이 20%에서 15%로 감소했습니다.

루난의 허리케인

 ◦ 2차 공격 대상 반경이 300에서 375로 증가했습니다.

 ◦ 허리케인이 눈에 보이지 않는 적들을 대상으로 잡을 수 있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룬 방벽

 ◦ 조합 비용이 650 골드에서 400 골드로 감소했습니다. (총 가격은 3200에서 2950으로 감소)

 ◦ 체력이 400에서 300으로 감소했습니다.

 ◦ 마법 저항력 오오라가 30에서 25로 감소했습니다.

 ◦ 오오라 효과가 추가로 미니언에게 50%의 체력 재생, 방어력, 마법 저항력을 부여합니다.

리치베인

 ◦ 조합 비용이 880 골드에서 940 골드로 증가했습니다. (총 가격은 변동 없음)

삼위일체

 ◦ 총 가격이 3903 골드에서 3843 골드로 감소했습니다.

서풍

 ◦ 재료 아이템 변경: 쐐기검 + 곡괭이 + 725 골드 = 2850 골드 (총 가격은 변동 없음)

 ◦ 공격력이 20에서 25로 증가했습니다.

얼어붙은 건틀릿

일반적으로 얼어붙은 건틀릿을 구입하는 챔피언은 주로 최전방 방어 담당으로, 주문력 기반의 순간 피해량보다 생존에 집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얼어붙은 건틀릿의 옵션 수치를 이러한 플레이 스타일에 적합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조합 비용이 640 골드에서 700 골드로 증가했습니다. (총 가격은 변동 없음)

 ◦ 방어력이 60에서 70으로 증가했습니다.

 ◦ 주문력이 40에서 30으로 감소했습니다.

추적자의 팔목 보호대

 ◦ 주문력이 25에서 20으로 감소했습니다.

파수꾼의 갑옷

 ◦ 공격 속도 감소율이 20%에서 15%로 감소했습니다.

 

3.02 패치부터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율을 적정하게 만들기 위한 노력을 지속해 왔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와

관련된 룬의 효과를 강화해 능력치 변경 수치가 더 명확히 인지되도록 하였습니다. 예를 들어, 기존에는 3단계 레벨 당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문양 9개로 8.62%의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효과를 적용 받았지만, 이제 정확히 10%의 효과가 적용됩니다.

• 모든 단계의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룬 및 레벨 당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룬의 효과가 상승했습니다. (2-35% 범위 내에서 각기 다른 상승률 적용)

 

관전자 모드

• 채팅 명령어 사용 시 (예: /농담, /도발 등) 관전자 모드 클라이언트가 종료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일반

• 빠른 대전 대기열에서 게임 진입을 알리는 팝업창이 떴을 때 자리 비움이나 거절을 눌러 게임이 취소된 경우

PvP.net 메인 페이지로 돌아가던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 "무작위" 메뉴가 이제 챔피언 선택창의 최상단으로 이동했습니다.

• 다른 플레이어의 거절이나 자리 비움으로 빠른 대전이 취소된 경우, 클라이언트 우측 하단의 메세지 알림은 자리

비움 확인창이 닫힌 후에 나타납니다.

• 봇들은 더 이상 사용할 수 없는 아이템을 자동으로 획득하지 않습니다.

• 드래곤, 내셔 남작, 포탑, 억제기 처치 시에도 어시스트 기록을 표시해 줍니다.

• 스마트 핑 메뉴의 “적 MIA” 표시 이름을 “적 사라짐!”으로 변경했습니다.



전체적으로 캐릭터의 싸움성향을 바꾸려고 노력한 것 같습니다. 대부분 아이템은 가격이 오른것이 대부분이고 게임이 너무 빠르게 전향되는 것을 우려한 패치라고 생각됩니다. 다른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저는 주로 제가 사용하는 아이템들이 버프를 먹어서 기분이 좋습니다. 그리고 두려워 하던 막무가내 캐릭들이 이젠 좀 쳐다볼 수 있는 정도가 되었네요. 

그럼 다음 패치를 기대하며 패치 내용 소개는 여기서 마무리 짓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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