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는 집에 안테나가 달린 기계를 찾아보기 힘들었습니다. 기껏해야 라디오, TV, DMB기기의 안테나 정도 였습니다. 그런데 스마트폰과 태블릿 PC가 보급화 되고 각통신사에서 Wi-Fi를 지원하는 시대가 다가오면서 집집마다 IPTV를 위한, 070 인터넷 전화기를 위한 무선 공유기가 많이 늘어나기 시작했습니다. 


처음에는 높은 가격대를 유지하고 있던 공유기도 이제는 많이 저렴해져 보급률이 많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오늘 함께 살펴볼 제품은 공유기 시장의 터줏대감 ipTIME의 신개념제품 N704ns입니다. 이제는 흔한 안테나 세개짜리 공유기가 뭐 신개념이냐구요? 네 그냥 안테나 세개짜리 공유기가 아닙니다. 궁금하시면 그이유를 함께 살펴보시겠습니다. 자 이제! 시작합니다. 


손가락 누르면 큰일나요.


■ 패키지 개봉

 ipTIME의 기본 포장인 심플한 흰색, 검정색상의 포장을 그대로 이어받았습니다.

▲ 측면도 별다른 점은 없습니다. 

 후면에는 스펙과 함께 제품의 두가지 거치 모습이 보이는데요. 일반 공유기와 별로 다른건 없습니다.

 모델명 ipTIME N704NS 네트워크 스토리지 서버 (FTP/SAMBA/HTTP ipdisk?) 저희는 공유기를 살펴보는 중인데요..?

 네 솔직한 심정으로는 하나하나 찾아서 알려드리고 싶지만 우리가 알아도 별로 달라지는건 없습니다. 우리가 주목할 것은..

 바로 네트웤 스토리지를 제공합니다!! 스펙은 USB2.0, 포멧은 FAT32, NTFS, EXT3를 지원하는군요.

 깔끔한 거치모양이 나오겠습니다~

 다른 한쪽면도 깔끔합니다.

 ipTIME의 N704NS를 함께 살펴보고 계십니다.

 전면적으로 내세울 부분은 네트워크 스토리지 서버입니다. 

 이봐요~ 떡하니 FTP/SAMBA 서버를 주장합니다! 과연..

 개봉하면 구성품은 간결합니다.

 크레들과 어댑터 랜선이 끝입니다. 

 모든 포장을 벗기고나면 이런 구성입니다.

 ipTIME의 공유기는 매번 구매할 때마다 친절한 메뉴얼이 함께합니다. 

 단계별로 설치하는 방법이 나와 있기때문에 기계를 잘 모르는 사람도 개념이 잘 안잡힌 사람도 쉽게 설치 가능합니다.



■ ipTIME 704ns 제품 외형

 정사각형에 가까운 디자인입니다.

 안테나는 축회전이 가능합니다. 조금있다가 자세히 다루죠.

 안테나를 세우고

 필름이 부착되어 있습니다. 불량이 아니에요~

 측면부는 WPS버튼과 리셋 버튼이 있습니다. 

 Wi-Fi Protected Setup의 약자인 WPS는 무선인터넷 연결과 보안을 원터치(?)로 쉽게 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더 자세한 부분은 공식 홈페이지를 살펴보시면 이해가 쉽습니다. 대부분 사용하지 않는 기능이기도 합니다. (ipTIME 링크)

 열을 배출하는 배출구가 있습니다.

 안테나와 디자인을 맞추려는지 움푹 파여있습니다.

 USB 미디어 / WAN / 1-4개의 공유 포트와/DC 전원이 들어갑니다.

 하단 크레들이 합쳐지는 부분입니다. 음각이 파여있네요.

 후면에도 열을 배출하기 위한 통풍구가 있으며 직각형태로 디자인 되어있습니다.

 크레들은 어떻게 끼우냐면..

 이렇게~넣은뒤에

 체결방향으로 쭈욱 밀어주시면 체결이 가능합니다. 

 체결이되면 깔끔하게 서있습니다. 하지만 안테나는..

 헐 꺾이지 않아요 이거 뭔가요!?

 는 훼이크... 한바퀴 돌려서 안테나를 세웁니다.

 안테나가 우뚝 !

 3개의 안테나를 세운 모습입니다. 깔끔한 디자인입니다.

 세운모습의 측면입니다.

 후면도 깔끔합니다. 

 벽걸이도 가능합니다.

 후면에는 나사를 넣고 벽에 걸 수 있습니다. (크레들)

 기본 제공되는 아답터입니다. 꼬리표에 N704NS라고 쓰여있어서 헷갈릴 일이 없습니다.

 기존 제품과는 다르게 노이즈 필터가 부착되어있습니다.

 12V에 2.0A로 기존 공유기에 비해 출력이 조금 쎈편입니다.

 제공 되는 랜선이 조금 고급스러워 졌습니다.

 원래 ipTIME에서 주는 기본 랜선은 커버도 안씌워져 있고 회색의 싸구려 랜선이었는데. 고급스럽게 변했군요.

 아이폰 & 아이패드의 그것 과 비슷하게 보이는군요.




■ 공유기를 설치하자!

 데스크 위에 올려놓아도 디자인적으로 잘어울립니다.

 하지만 포트는 왼쪽에 위치하기 때문에..

 만약 공유기를 왼편에 놓아야 하는 상황이라면 이런 모습을 보아야 하거나 가로로 눕혀서 설치해야 합니다.

 세로에서 가장 이상적인 설치 모습입니다. 

 기존에 사용중이던 604M 입니다. 역시 ipTIME의 제품입니다. 

 메인과 서버에 각각 랜선을 분배 하여 사용중인 시스템입니다.

 좌측이 604M에서 사용하던 아답터입니다. 우측이 704NS용 아답터 입니다. 출력량이 두배이상 차이나는데 그 이유는 USB에 전원을 공급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USB 메모리 스틱뿐만 아니라 3.5인치 외장하드까지 무전원으로 연결되기에 출력용량이 큰 아답터를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아답터가 조금 크다보니 플러그에 겹치는 부분도 생기는군요..

 비닐을 벗겨내었습니다.

 블링블링 한모습을 보여주는군요.

 WAN을 연결하고 기존장비에 랜선을 연결해봅니다.

 신호가 잘잡힙니다.

 간섭으로 인해 멀티탭에 연결하는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Wi-Fi 송신 거리에 따른 올바른 설치방법은 아니지만 관로포설이 되어있지 않아 이렇게 설치하도록 합니다!

 가정마다 올바른 설치방법이 있고 효율적인 위치가 있습니다. 설치후 128GB USB메모리를 장착합니다. 

 기존에 사용중이던 NAS/FTP/SAMBA 서버입니다. 동영상 스트리밍용으로 주로 사용했습니다. 

 128GB의 SSD를 연결해 보았습니다. 테스트 결과는 몰아서 한번에 보는걸로 하겠습니다.

 500GB의 외장하드도 무리없이 연결이 가능합니다.

 USB3.0 을 지원하는 하드입니다. USB2.0 상태에서는 하얀빛을 내는데.. 2.0 이 맞습니다. 



■ 704NS 설정하기

 192.168.0.1을 인터넷 주소창에 입력하면 설정을 할 수 있는데. 자세한 설명은 정말 직접 눌러보면 직관적으로 알기 쉽게 되어 있으므로 리뷰에서 ipTIME의 기본적인 설정은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우리의 목적은 USB 서버! 가지고 있는 USB메모리와 외장하드를 가지고 서버를 꾸릴 수 있습니다. 연결하여 USB 저장장치 

탭으로 들어가서 ipdisk 주소를 등록하고 FTP/URL/윈도우 파일 공유 서비스를 설정합니다.


FTP서버, 윈도우 파일 공유 서버,URL 등 어느것으로 접근해도 파일을 공유 할 수 있습니다. 속도가 살짝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서외장드라이브로 설정한 뒤에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를 돌려보았습니다. 


■ 704NS 파일서버 

▲ 네트워크 드라이브로 설정하여 수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고용량의 128GB MLC 메모리 스틱입니다.

 16GB의 메모리 스틱입니다. 위와 동일한 USB3.0을 지원하여 USB2.0은 하위 지원을 하고 있지만 속도면에서는 조금더 빠른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실제 다이렉트로 연결하여 사용하는 속도에 비하면 많이 아쉬운 속도입니다. 

 정말 의외의 속도를 내어준 외장 SSD 840의 속도입니다. 


간단하게 결론적으로는 전력을 조금먹는 제품일 수록 속도가 빠른편이며 전력을 많이 먹는 제품(외형적으로 보면 큰제품) 들을 사용시에 속도가 소폭 떨어지는 모습을 보여주며 무전원 연결로 외장하드를 장시간 연결시에 연결이 간혈적으로 끊어지는 현상을 보여주었습니다. (48시간 연결 테스트) 하지만 리셋후엔 다시 연결이 원할하게 이루어 지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외장하드를 연결해놓았을 시에는 사용하지 않았을 경우에는 자동적으로 엑세스가 차단되었으며 다시 접속을 시도했을때엔 

그제서야 연결이 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아무래도 무전원이지만 고용량/과다 전압을 사용하는 제품은 피하는 편이 좋고 하드류를 연결할 시에는 3.5인치 외부전원을 인가하는 하드디스크 혹은 USB메모리 스틱을 사용하는 편이 데이터 안전성과 속도 전송 측에서 유리하다고 생각됩니다. 


무전원으로 테스트 해본결과 결과적으로는 500GB이상의 외장하드도 연결/인식/파일공유가 확인 되었습니다. 


 외부망으로 접속한 모습입니다. 학원에서 배운 내용을 저장해야 하는데 매번 이메일 보내기가 귀찮았습니다..

 이렇게 개인서버가 있으면 접속해서 업로드를 하면 간편합니다. 인터넷만 있다면 어디서든 업로드! 다운로드가 가능하죠. 

▲ 웹,윈도우,맥등 어떤 장비에서든 연결이 가능합니다. 



▲ ipdisk를 이용하여 아이패드, 안드로이드 폰에서 동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 총


사실 공유기에 대한 체감을 하기란 어렵습니다. 물론 최상위 제품군 등 공유기에 많은 투자를 하는 사람들에게는 논외의 이야기 입니다. 오늘 소개해드린 ipTIME의 704NS는 중저가의 공유기입니다. 크게 성능 향상을 느끼기란 쉽지 않습니다. 이전에 사용하던 동사의 604M제품 같은경우에도 2년이 넘는 시간동안 사용했음에도 불구하고 쌩쌩하고 안테나가 하나 적은 제품이고 설치 위치가 최적의 위치가 아니었음에도 불구하고 모든 위치에 Wi-Fi 전파를 송신해 주었습니다. 


실제로 사용해본 704NS또한 안테나가 하나 늘어 3개의 안테나와 기존 제품보다 더 넓은 대역폭을 제공하나 실생활에서 느끼는 체감은 거의 동일 했습니다. 동일 위치에 설치했던 이전 공유기의 전파를 모두 커버하고 속도또한 균일 하게 내어 주었습니다. 물론 스펙상으로는 300Mbps 의 무선송신을 지원하고 안전성이 확보되었으나 국내의 인터넷 환경상 페라리를 가졌으나 달릴 수 있는 도로가 없는 것이나 마찬가지이기에 일반적인 사용환경에서는 좋다, 나쁘다를 떠나서 무난하다는 평을 내리고 싶습니다. 


704NS는 기존 공유기와는 다른 특별한 부분이 있는데 이점에 대해서는 과한 칭찬을 해주고 싶습니다. 개인적인 유저가 NAS를 구매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NAS를 구매했다 하더라도 외부망에서 접속하려면 또 다른 설정을 해주어야 합니다. NAS가 아니더라도 FTP / 삼바를 제공하는 미니 PC에서도 외부망에서 접속하려면 부가적인 설정과 비용이 발생하는데 ipTIME제품군은 이것을 ipdisk로 해결하였습니다. 게다가 인터넷 공유기는 항상 켜있는 시간이 길고 제 환경에서는 24시간 작동되는 제품입니다.


ITX서버를 가지고 있긴하나 추가적인 전력사용, 관리, 유지의 측면에서 본다면 기존에 가지고 있는 외장 스토리지를 공유기에 꼽는것만으로 외부에서 접속가능한 스트리밍, FTP, 파일 공유서버가 생긴다는 점은 상당히 매력적인 부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요즘 인터넷이 안되는 곳이 없는데 이제 외장하드,USB 메모리를 들고다닐 필요가 있는가 의문점도 듭니다. 


단, 아쉬운점은 전송속도가 그렇게 빠르지 않기에 고용량의 데이터 전송보다는 다이렉트 연결로 파일전송을 마친 상태에서 스트리밍 으로 동영상을 감상하거나 사진,문서, 자료 정리등을 하는데에 좀더 적합한 속도를 내어준다는 점 입니다. 

그런데....냉철하게 이야기를 하긴 했지만.. 이 공유기 가격을 생각하면 감지덕지 해야할 부분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그럼 궁금하신점은 댓글에 문의해주시거나 http://imji.net 상단에 방명록에 남겨주시면 친절히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항상 건강하세요 ^^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 ㅇㅇ 2014.05.14 15:3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어떻게벽에설치하셨죠?

  • 질문있어요 2014.06.18 17:3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나스를 구입하려다가 이글을 읽었는데요.
    제대로 읽진 않아서 그런지...모르는것들좀 적겠습니다.
    이걸로 외부 인터넷 혹은 와이파이로 연결해서
    파일을 공유하거나 동영상 재생이 원할하게 될까요?
    동영상은 블루레이정도의 고화질 영상입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저 공유기에 usb3.0 외장하드를박아도
    2.0의 속도가 나온다는것인가요?

    혹시 읽어주셧다면 좀 긴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Favicon of http://imji.net IMJI 2014.06.20 22:1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사용목적이시라면 NAS를 구입하세요.
      동영상 블루레이정도의 고화질은 어려울것 같습니다. 내부라면 모를까 외부에서는 상당히 느린 속도입니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