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번쯤 PC를 조립하려는 유저라면 메모리에 대해 고민했을 것이다. 물론 주변의 추천은 "삼성사세요. 삼별사세요." 일텐데요. 이러다보니 사람들은 메모리가 삼성에서 밖에 나오지 않는다고 생각하기 시작했습니다. 한국에서는 삼성이 참 무난한 아이템이니까요. 그러던중 올해 들어 메모리 가격이 확!! 뛰어버렸습니다. 그러자 사람들은 대안을 찾아 나서기 시작했습니다. 


그 대안은 바로 팀그룹이었습니다. 팀그룹 메모리가 가격이 저렴해서 많이들 찾게된 것인데.. 평소에는 몰랐던 장점을 하나 발견하게 됩니다. 대만의 팀그룹 메모리의 국내 유통사인 티뮤는 진리의 A/S를 제공하는데 무려 3년이나 보증을 합니다. 


삼성 메모리의 경우에는 용산에 센터가 하나 있는데.. A/S기간이 1년입니다. 램은 사실 거의 죽지 않는 PC부품중에 하나지만 죽어버리면 아예 소생이 불가능하여 교체뿐인 제품이기도 합니다. CPU보다는 고장이 잘나는 편이라죠!? 


그래서 오늘 살펴볼 제품은 팀그룹 메모리 !! 엘리트 4GB 12800 (1600Mhz) 모델입니다. 그럼 같이 한번 살펴보실까요?



■ 팀그룹 메모리 포장


▲ 메모리 포장은 간단합니다. 마치 USB메모리 같습니다.

▲ 그런데 메모리가 원래 이런포장이었나요!? 은박지가 아니라니!! 이건 혁신이야!!

 간단히 가위로 절단해버리면 됩니다.

 포장을 제거하면 정말 단촐하게 저녀석만 남는데요.

 내부에서 빠지지 않게 테잎으로 고정 되어 있습니다.

 알맹이와 포장은 이렇게 간단하게... 이루어져 있습니다. 재패킹이 불가능 하네요.



■ 팀그룹 메모리 살펴보기

 블랙 PCB가 고급스럽습니다. PCB는 대만이 잘만들죠.. 기가바이트의 PCB가 생각납니다.

 시리얼과 함께 1600Mhz (12800)을 지원하고 1.5v에 11-11-11-28 램타이밍이 적혀있습니다.

 제거하면 워런티가 날아갑니다. 라이프타임워런티와 국내티뮤의 3년 워런티가.. 쉬리릭

 내부에는 종이가 하나있네요. 인스톨 가이드!?

 는 고도의 홍보지가 있군요..

 네 잘 꽂으라는 이야기입니다.

 라이프타임 워런티를 제공합니다만 국내에서는 티뮤를 통해 받으시길 바랍니다. 3년이면 DDR3가 단종이겠네요.

 RMA도 가능합니다.

 하이닉스의 반도체 모듈이 들어가 있습니다. 그런데 제가 본거랑 좀 다른데요!?

 이 사진처럼  팀 엘리트라고 쓰여있는 반도체가 아니라 하이닉스가 적혀있습니다. 

 양면으로 8개의 반도체가 박혀있고 하나당 512MB의 메모리 영역을 담당합니다.

 앞면과 뒷면 참 고급스럽습니다.

 PCB에 하얀 인쇄가 마치 그림을 그려놓은것 처럼 깨끗하고 멋집니다.

 플라스틱은 손가락을 이용하여 메모리를 쉽게 빼낼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 팀그룹 메모리 장착

 팀그룹 메모리를 실제로 장착해보겠습니다.

 장착에 앞서.. 방열판이 달려있는 삼성의 12800 메모리 입니다.

 모양은 다르지만 스펙은 동일하단 사실!

 방열판 장착을 위해 스티커를 제거한 상태입니다. 삼성 촌스럽네요..

 저 PCB의 잔근육!? 오오..

 색상을 맞춰서 방열판을 장착하면 멋지군요..

 오른쪽과 너무 대조됩니다.

 장착을..

 장착을!!

 하였습니다~ 4GB모듈 두개로 8GB 듀얼 채널장착하였습니다. 


■ 메모리 테스트  

▲ 사실 메모리 테스트가 별거 있겠습니까만은... 기본 스펙을 나타내어주고 있습니다.

 팀그룹 엘리트 1600이라고 나오는군요. 13년 41주차 모델입니다. 10월경에 생산된 따끈한 녀석입니다. 


사실 메모리는 에러없이 잘 작동만 해주면 된다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테스트에 들어갑니다. 


테스트 PC 사양

CPU : i7 - 3770K

M/B : ASUS Maximus V Formula

RAM : Teamgroup (12800) 4GB x 2 / Samsung (12800) 4GB x 2 

VGA : EVGA GTX680 Classified 4GB


둘다 오버클럭이 아닌 순정상태로 진행하였습니다. (팀그룹 오버클럭 불가)


▲ MaxxMEM2 벤치입니다. 거의 차이가 없으나 (체감 불가) 팀그룹이 근소차로 모두 앞서고 있습니다.

▲ AIDA 64메모리 벤치마크 입니다. 살짝 눈에 띌정도로 팀그룹이 앞서고 있습니다. 

▲ 뉴 삼디막의 벤치입니다. 정말 근소차로 엎치락 뒤치락 하고 있으나 무의미한 수치입니다.

▲ 팀그룹의 경우에는 오버클럭이 되지않아.... 아쉽더군요 ㅠㅠ 


■ 팀그룹 메모리 (팀 엘리트 12800 4GB) 총평

▲ 포토샵, 일러스트 등의 작업에서도 안정적으로 사용이 가능했다. 


팀그룹 메모리를 장착하고 일주일간 포토샵, 일러스트, 동영상 편집, 게임, 녹화 등의 작업을 하였으나 패키지 게임을 즐기지 않는 관계로 메모리를 풀로 사용할 일이 별로 없었습니다. 단, 동영상 편집과 포토샵, 일러스트에서는 저장시 에러 발생 현상이나 멈춤 끊김등의 현상이 없었고 (오버클럭을 잘못하면 파일이 망가져요...ㅠㅠ) 원활한 사용이 가능했습니다.


딱히 메모리에게 스피드를 기대하기란 어려운데... 이미 충분히 빠르고 더 빨라져도 딱히 체감이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한가지 아쉬웠던점은 점수놀이를 위한 오버클럭이 안들어 간다는점인데 삼성의 경우에는 풀뱅크 (4GB X 4)임에도 2133Mhz 클럭을 받쳐주는데 비해 1600Mhz 를 넘어가게되면 팀그룹은 부팅조차 안되었습니다. 마치 락이 걸려있는듯...


하지만 일반 유저의 경우 노오버 사용을 하는 경우도 많이 있고 필자의 경우에도 왠만하면 혹시 일어날 불상사를 대비해 램오버는 크게 비중을 두고 있지 않는 편입니다. 팀그룹 메모리가 가지는 장점은 유통사를 통한 3년간의 A/S서비스 (메모리의 경우에는 고치기가 힘들어서 새제품으로 교환) 그리고 노말 상태에서의 샘송 메모리를 조금 앞서나가는 스펙을 가졌다는 것!? 정도로 요약 할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덧붙이자면 은박지가 아닌 정식 포장지에 받을 수 있다는 장점 아닌 장점이 있습니다 ㅎㅎ


PC구매나 견적을 고려하고 있는 사람이 있다면! 오버클럭이 필요가 없다면! 가격대비 훌륭한 AS를 맛보고 싶다면! 이노베이션 티뮤가 유통하는 팀그룹 메모리를 한번쯤 생각해보는건 어떨까 싶습니다. 팀그룹 메모리도 한번 써보세요~

그럼 끝까지 읽어주신 분들께 언제나 감사드립니다. 항상 몸건강하고 행복한 나날이 함께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