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 소개드릴 제품은 TP-LINK의 TL-WDR 4300이라는 기가비트를 지원하는 듀얼밴드 공유기 입니다. 스마트시대에 공유기는 필수인만큼 빠른속도와 퍼포먼스를 보여줘야 좋은 공유기다 라는 인식이 지배적이지요. 티피링크는 국내의 명정보기술과 함께 국내시장을 넓혀 나간다고 하는데.. 명정보라면 WD (웨스턴 디지털)하드디스크로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고 각종 하드디스크 복구로 높은 인지도를 가지고 있는 회사지요. 그럼 티피링크의 공유기는 어떤지 함께 살펴보실까요? 


■ TL-WDR4300 제품 패키지

 제품의 패키지는 초록색이 주를 이룹니다. 제품이 패키지에 인쇄되어 있습니다.

 세계 넘버1이라고 하기엔 2012년 5월 기록입니다. 하지만 역대급 공유기였던건 사실인가봅니다.

 기가비트를 지원하고 듀얼밴드,프린터서버와 보안이 튼튼함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퀼컴사의 칩셋과 듀얼밴드 그리고 USB포트를 지원합니다.

 후면도 초록색 그라데이션이 있습니다.

 간단하게 설명해서 빠르고 편리하다 라는거겠죠..?

 자사제품 라인업에 대한 설명을 표로 나타내었습니다. 

 듀얼밴드는 대역폭이 다른 두 주파수를 동시에 운용하는것인데요. 안정성면에서 5Ghz로 게임하는게 더 안전합니다!

 가상의 구성입니다. USB포트로 프린터와 하드디스크를 운용할 수 있습니다.

 1개의 WAN을 가지고 있고 4개의 랜포트와 3개의 안테나를 가지고 있습니다.


■ TL-WDR4300 오픈케이스

 제품박스는 여타 공유기와 다를게 없습니다.

 제품박스는 이렇게 되어있습니다.

 크기가 작아보이지만 키보드 반만한 크기입니다.

 공유기를 빼면 안테나와 아답터, 케이블이 있습니다.

 퀵가이드와 워런티 보증이 있습니다. (영문이라 그다지..)

 튼실한 안테나가 세덩이가 있습니다. 

 제품개봉하면 반품이 안된다는 삭막한 문구대신 퀵인스톨 가이드를 읽어보라는 섬세함이 묻어나네요.

 제품은 단촐합니다.

 상판의 하이그로시를 보호하기 위해 보호필름이 부착되어있습니다.

 전면 상태표시등은 각인이 되어있습니다. 

 후면은 안테나3개와 후면포트들이 있는데..

 무선랜을 끄는 스위치가 눈에 띕니다. 공유기를 끌 수 있는 버튼도 있군요.

 4개의 랜포트를 지원합니다.

 전원버튼은 푸쉬 방식입니다. 눌렀다가!

 뗏다가 할 수 있습니다.

 안테나는 화살표 방향으로 설치를 하게 되어있습니다. 돌려줍시다!

 자유롭게 모양을 설정 할 수 있습니다.

 평상시 사용하게 되면 이런 모습이겠죠?

 상판이 하이그로시라.. 비닐을 떼니 번쩍거립니다.

 사물이 확 비치는게 보이시나요.

 중간중간 홀이 파여있고 통풍이 가능한 구조입니다.

 왠지 모르게 깔끔하게 생겼습니다.

 제공하는 아답터에도 티피링크라고 적혀있습니다.

 12V 1.5A입니다. 아무래도 USB전원 두개를 공급하기위해 조금 넉넉한 용량입니다.

 같이 동봉된 퀵가이드에는 정말 제품을 빨리 설치 할 수 있는 방법이 나와있습니다. 초보자도 가능하겠더라구요.

 후면에 좋았던 기억은..

 기술지원과

 가장 초심적인 문제해결입니다. 평상시에 자주 막히거나 아리송 했던 부분을 되짚어 줍니다. 



■ 티피링크 TL-WDR4300 공유기 테스트

 전원을 연결하고 4.4~5w 정도의 전력을 소비합니다. 형광등 하나보다 적습니다. 

 이전에 사용하던 공유기와 스케일이 다르네요..

 점등된 모습입니다. 초록색이네요!

 2.4Ghz 인터넷 속도를 측정해보기로 하였습니다.

 A가 공유기 바로앞, B는 직선거리에서 10미터 정도, C는 벽두칸을 넘어서 10미터 거리입니다.

약간 2.4Ghz에서는 벽을 뚫는게 시원시원하지가 않습니다. 이론상으로는 2.4Ghz가 장거리와 장애물에 강합니다.

 5Ghz모드에서 측정을 해봅니다.

 꽤나 만족스러운 결과가 나옵니다. 5Ghz에서는 2.4와는 다른 속도차이를 보여줍니다.

 혹시나 하는 우려에 공유기와 안테나 높이를 거의 비슷한 위치에 놓았습니다.

 이전에 사용하던 타사의.. 공유기는 5.2~5.5w를 소비하는데 24시간 켜놓는 공유기의 특성상 축적되면 부담스럽습니다..

 인터넷속도를 측정합니다. (타사 제품)

 손실율과 지연시간 속도가 5Ghz에 비하면 턱없이 낮습니다. 2.4Ghz는 비슷비슷하네요. 

 5Ghz는 벽두개를 못뚫었습니다. 2.4Ghz는 뚫었기에 연결이 가능했습니다. 2.4Ghz의 속도입니다.

 이전에 사용하던 공유기는 신호는 세게나왔으나 속도가 모자라네요...허..

 그럼 공유기의 USB포트에 하드나 USB메모리를 넣어보도록 하겠습니다.

 하나연결하니 3w가량 상승하네요.

 USB메모리하나와 외장하드 하나를 연결하니 8w가 넘어갑니다. 

 USB포트에는 외장하드나 USB메모리 혹은 프린터기가 연결가능합니다.

 속도가 궁금해졌습니다. 네트워크 위치에 있는 Volume1이 128GB 메모리 스틱입니다.

 USB 메모리를 연결한 속도인데..대략 기가비트를 지원안하는 공유기의 공유복사 속도입니다.

 이건 기존에 사용하던 공유기 iptime의 USB스토리지 공유했을시에 속도입니다. 3배정도 티피링크가 빠르네요.

 사용중이던 ITX 공유서버의 기가비트랜 연결속도입니다. 와..빠르네요.

 그럼 공유기를 바꿔서..한번 해보았으나 기가비트랜을 사용안하니 속도가....눈물납니다 ㅠㅠ

 좌측은 일반 공유기, 우측은 기가비트랜을 사용한 TL-WDR4300 제품입니다. 기가비트랜을 지원하네요.

 공유기 설정을 위해서는 192.168.0.1이런게 아닌 http://tplinklogin.net 이라는 곳으로 접속합니다.

 게스트네트워크라는걸 지정가능한데 기능은 말그대로 게스트를 위한 프리 Wi-Fi입니다. 일반적으로 공유기의 SSID와 관리자 아이디 비밀번호만 알면 설정을 변경 할 수 있고 CCTV나 해킹의 위험이 큰데 아예 게스트를 위한 Wi-Fi를 분리해놓으면 그런 위험이 현저하게 줄어들 수 있습니다. 요즘처럼 해킹에 관한게 많이 일어나는 시대에 정말 좋은 기능인것 같습니다. 

 USB설정을 통해 FTP서버를 만들 수 있고 미디어, 프린트 서버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TL-WDR4300]동영상 스트리밍

▲ 아이폰5s의 n플레이어를 이용한 FTP, SMB 동영상 스트리밍이다. 전혀 끊기지 않는다.


 시스템 도구에는 기본적인 사용부터 네트워크 통계까지 많은걸 볼 수 있습니다.

 티피링크의 공유기는 컨셉이 쉽고 빠른 사용인것 같습니다. 마법사를 통해 빠른 연결이 가능합니다. 

▲ 버튼하나하나를 누를때마다 잘 설명된 한글 설명이 나와있어서 공부도 되고 모르는 기능도 찾아볼 필요 없이 예시설명과 설정을 통하여 더욱자세하고 빠르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정말 오른쪽에 잔뜩 설명이 나오는데 도움되는 설명이 많이 쓰여있습니다.



■ TL-WDR4300 기가비트, 듀얼밴드 공유기 총평


지금까지 함께 티피링크의 공유기를 살펴보았습니다. 어떠셨나요? 개인적으로는 두개의 USB포트를 지원하며 기본전력도 적게 먹는 공유기가 마음에 들었습니다. 기본적으로 공유기는 24시간 가량 켜있기 때문에 그만큼 대기전력을 알뜰하게 사용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또 USB를 통해 아주 간단하게 꽂아만 두어도 FTP/SMB서버를 운용하는 효과를 갖기때문에 복잡한 것을 싫어하는 사용자들에게 쉽게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빠른 공유기가 될 것 같습니다. 


한가지 아쉬운점은 티피링크의 2.4Ghz 범위입니다. 타사제품군에 비하여 일정하고 빠른속도를 내어주는 티피링크제품이지만 TL-WDR4300은 2.4Ghz의 범위가 살짝 좁습니다. 이부분은 설치위치에 따라 충분히 바뀔 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자세한 언급은 하지 않겠습니다. 단, 타사 제품과 비교했을때 2.4Ghz의 커버리지가 좀더 좁은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연결에만 성공한다면 속도와 안정성은 한수위라고 생각합니다. 5Ghz나 내부망 (기가비트)의 경우에는 흠잡을 때 없이 속도와 안정성을 자랑하였습니다.


공유기 시장에서 많은 업체들이 등장하였는데 과연 나에게 맞는 공유기와 쉽고 빠르게 사용할 수 있는 공유기는 무엇인지 생각해보고 합리적인 소비를 해야할 때 같습니다. 빠른 내부망(기가비트)과 Wi-Fi로 게임을 즐기시는분 (5Ghz 의 안정성과 속도) 안정적인 연결을 원하시는분은 TL-WDR3400을 한번쯤 생각해보시는건 어떨까요? 그럼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하며 리뷰를 마치도록하겠습니다.  모두 건강하세요! ^^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 Favicon of http://cdmanii.com 씨디맨 2014.01.24 21:2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거 엄청 써보고 싶었는데 궁금한 점을 넘 저세히 적어주셔서 잘 봤습니다 특히 스토리지 연결 후 속도 궁금했었거든요 요즘 유무섬공유기 너무 뽐뿌 많이 오네요 지금 가지고 있는건 구형이라서요 ㅠ

    • Favicon of http://www.imji.net IMJI 2014.01.27 11:3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네 감사합니다.
      사용중에 약간의 불만이 있다면 2.4Ghz 의 커버리지가 일반 것들보다 살짝 낮다는 점입니다. iptime의 익스텐더 같은걸로 연장해서 환경을 꾸리는데 ASUS AC66을 구매하게 되어서.... 환경이 좀더 나아질 것같습니다.

      후기 올리면 연락드릴게요 ^^;

  • 윤창수 2014.02.06 16:3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usb달린공유기살려고 이리저리검색하다 여기까지왔네요.
    혹시 usb3.0외장하드연결시 속도가 어느정도나오는지요

    • Favicon of http://www.imji.net IMJI 2014.02.07 17:4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 USB 메모리를 연결한 속도인데..대략 기가비트를 지원안하는 공유기의 공유복사 속도입니다.

      위쪽의 사진 내용을 참고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USB 3.0을 지원하는 메모리 입니다. 속도는 메모리의 경우에도 더 나오나 공유기 자체 지원 속도에서 반감되어 나오는 것입니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