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지난 주말 좋은 기회를 얻어 게임 아카데미 스킬트리랩에서 유니티로 3D 게임만들기를 해보았습니다. 어려서 부터 게임을 좋아해서 내가 만든 게임을 누군가가 한다면 기분이 참 새롭겠구나~ 하고 생각을 하고 살아왔으나 뭐부터 해야할지 어떤 수순으로 시작을 해야할지 몰라서 그저 그렇게 시간을 흘려 보냈습니다. 


그런데 세상이 참 좋아졌는지.. 여러가지 배움의 기회가 늘어나서 이젠 게임을 만드는 게임아카데미까지 오픈을 하였네요. 그것도 서울권이라면 가깝게 갈 수 있는 신도림에 말이죠. 스킬트리랩에 대한 설명은 스킬트리랩 (http://www.skilltreelab.com/) 공식 홈페이지에서 참고하시면 됩니다.


※ 아래의 시설물 사진은 현재가 아닌 과거에 찍혀진 사진입니다. 수업때는 수업을 듣느라 사진을 거의 못찍었습니다 ㅠㅠ 


스킬트리랩은 신도림 테크노마트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신도림 테크노마트는 웨딩홀, 식당, 회사, 완구, 쇼핑등 여러가지를 할 수 있는 문화공간이라 이유없이 자주 가던 곳이기도 합니다. 


▲ 에스컬레이터를 타보면 항상 보이는 서비스 센터들..


▲ 동아닷컴 스킬트리랩이라 하여 당연히! 3층에 있지 않을까.. 했는데 아니었습니다. 


 엘리베이터를 살펴보면 6층에..


 6층에 학원 이라고 하여 층이 별도로 있고, 스킬트리랩은 6층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 엘리베이터에서 내리면 혹여나 못찾아 올까 하여 스킬트리랩의 이정표가 있습니다.


 사진에 노트북 블로거 세미나는 깜빡하고 사진을 여러장 찍지 못한...ㅠㅠ 관계로 예전에 찍었던 사진을 사용하였습니다.


 동아닷컴에서 운영하는 평생교육 아카데미인 스킬트리랩은 게임 개발자가 되려는 사람들에게 좋은 시작점이 아닐까..?


 벽면에 간단한 스킬트리가 나와있습니다.


 입구로 들어서면 화사한 분위기의 학원(?) 이 나타납니다.


 내부로 들어오면 정말 학원 분위기 입니다.


 이사진은 위에서도 설명햇듯이 3월 세미나 때 블로거 자격으로 간것이라.. 음료들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복도가 길게 나열되어 있습니다. 


 랩실이 따로 준비되어 있어 여러가지 수업을 들을 수 있습니다. 


 안쪽까지 들어오면 휴식 & 회의실이 나오게 됩니다. 


 의자들과 각종 차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거대한 화이트 보드가 자리잡고 있습니다. 야외수업 분위기를 낼 수도 있겠습니다. 


 테이블을 한쪽으로 치워두었지만 휴식시간에 토론을 할 수 있는 편안한 공간입니다. 


 교무실..이라 해야하나요? 교수실이 있습니다. 대학에 다시 온 기분입니다.


 강의실에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수업첫날..! 일요일 오전 10시부터 시작하는 강의다 보니 테크노마트에 불이다 꺼져있다..! ㅠㅠ 무서워..


 항상 경호원들이 경호를 하고 있다. 하지만 수강증이 있다면 들여보내 주니 말을 하면된다. 괜히 겁먹지 마세요..ㅠㅠ


 주말이라 그런지 엘리베이터에 사람들이 너무 많다..! 예식장 손님들이 대부분입니다.


 제가 들은 수업은 유니티 3D 개발의 정석 RPG제작이라는 과목이었는데...3번의 강의로 RPG를 만드는 수업입니다. 


 만들어진 게임을 수정하면서 기초적인 것들에 대한 이해를 하는 시간이 있습니다.


 별도의 컴퓨터를 들고 가지 않아도 되어서 참 좋았습니다만 노트북 키패드가 너무 불편하더군요...ㅠㅠ


 수강증은 요래 생겼습니다. 


 짠.. 신도림 테크노 마트 3층에 있는 조이하비는 ㅠㅠ 들어가면 빈손으로 못나올 것 같습니다. 한참을 구경했어요...


■ 스킬트리랩 유니티 3D 개발의 정석 RPG개발 후기!


사진보다 중요한 글을 써내려가는 순서입니다. 먼저 결론만 말씀 드리자면 저는 현재 유니티 수업을 중단한 상태입니다. 이유는 난이도 때문입니다. 제 소개를 잠깐 하자면 고등학교때 까지 프로그래머를 꿈꾸고 공부를 했었습니다. 그러나 대학은 미대를 가서 현재는 한 업체의 인하우스 디자이너로 일하고 있습니다. 


나름대로 툴에 대한 이해도가 빠르고 개발자는 아니지만 개발자들과 이야기를 나누는것을 좋아하고 어느정도의 이해력은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물론 듣고 있던 수업도 4시간 정도 까지는 문제없이 이해를 할 수 있었습니다만...후반에 2시간정도는 그냥 받아쓰기를 하고 있었습니다. 처음 하는 작업이다 보니 막히게 되는데 수업을 따라가려면 선생님에게 얼굴에 철판을 깔고 많은 질문을 하셔야 할겁니다. ㅠㅠ 코딩후 에러가 안나면 이상하기 까지 합니다...ㅎㅎ 


3번의 수업에 하루에 6시간의 긴 수업을 듣는데 수업을 들으시는 분들은 저를 포함해 한분을 제외하고는 유니티를 사용해보신 분들이라서 마치 숙련자가 고급자의 노하우나 스킬을 전수 받는 다는 느낌으로 수업이 진행되었습니다. GUI 위주의 수업이 아니라 

동작하는 원리, 코딩과 개념에 대해서 배우기 때문에 어느정도 프로그래밍 지식이 있으셔야 쉽게 들으 실 수 있을겁니다. 

다른분들도 수업시간에는 그냥 회사이야기를 하시더군요.


저처럼 쌩초짜가 처음부터 벽을 쌓는 수업은 아니었습니다. 차라리 다른 수업을 배울 껄 그랬습니다. 학원 등록하기전에 충분히 자신의 기량에 대해서 생각해 보시고 상담을 한번 받아보시는걸 적극 추천합니다. 왜 영어학원에서 레벨테스트가 괜히 있는게 아니니까요. 처음부터 까불어서 초보자 수업을 안들어도 된다고 자만 했던 벌인것 같습니다 ㅠㅠ 


하지만 어느정도 지식이 있고 (여기서의 지식은 C# 코딩능력을 대략 한 30% 정도만 지니면 될 것 같습니다. if문이나 css5 에서 나오는 함수정도를 이해하실 수 있는 정도의 수준이면 됩니다.) 열의가 있고! 관련 분야에서 일을 하시는 분이라면 선생님이 중간중간 알려주는 유니티 사용 팁이라던지 실제 사용을 해봐야만 알 수 있는 고급 정보들을 알려주니...! 추천해 드립니다. 


무엇보다......자기 수준에 맞는 수업을 들어야 할 것 같습니다. 제가 들은 수업 내용은 터치 혹은 클릭으로 주인공 캐릭터를 이동시키는 수업이었습니다. 이동값에 대한 처리 방법과 중력값 등 게임에서 가장 기본적인 내용들이었는데 재미있었습니다. 중도 하자 신청을 하긴 했지만 솔직히 열심히 복습하고 예습했더라면 아마 끝까지 재밌게 들을 수 있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 홈페이지에서 자신의 길을 찾아보고 신중하게 결정하자! 안그러면 ㅠㅠ 필자처럼...


게임 개발에 관심이 있으나 뭐부터 해야하는지 갈피가 안잡히시는 분들! 게임을 좋아해서 직접 게임을 한번 만들어 보고 싶다 하시는분들이 있다면 스킬트리랩을 구경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이상으로 스킬트리랩 유니티 수업 후기를 마치겠습니다 ^^; 

궁금하신점이 있다면 댓글을 달아주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스킬트리랩 홈페이지 - http://www.skilltreelab.com/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