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성스런 리뷰/게임

가슴이 시키는 체인크로니클 - 02. 손으로하는 체인크로니클



안녕하세요. IMJI 입니다. 지난번 눈으로 보는 체인크로니클에 이어서 이번에는 손으로하는 체인크로니클 시간입니다. 손으로 한다. 뭐 손으로 하지않는 게임이 어디있을까...(사실 찾아보면 있습니다?) 하시겠지만 이번엔 체인크로니클의 조작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손으로 하는 체인 크로니클!

 체인크로니클의 메인화면


체인크로니클의 메인화면 UI인데 사실 처음접하는 사용자는 약간 애매하다. Rank는 뭔지 AP는 뭔지.. 하지만 튜토리얼을 끝낸 용자분이라면 헤메이지 않고 원하는 걸 찾으실 수 있겠다. 체인크로니클은 매일 이벤트(?) 비슷한 행사들을 진행하데. 인포메이션이라는 이름으로 묶어두고 있고 일본 첸클에서 하는 내용을 거의 실시간으로 반영하는 수준이라 참 좋다. 


지금보이는 마법학원 중간고사도 처음에는 일본어로 쓰여있어서 어라? 갸우뚱 했지만 이미지 보다 컨텐츠를 먼저 업데이트 하고 싶었던 제작사의 바람은 아니엇을까? 그만큼 빨리 업데이트가 반영된다. 


▲ 진행중인 체인스토리는 이렇게 표시된다. (체인스토리는 특정 카드를 소유하게 되면 시작된다) 


▲ 평소에는 숨겨져 있어서 보이지 않는 메뉴를 한번 살펴보면..


■ 파티 메뉴

 출격파티에 대한 설정을 할 수 있으며 파티는 총 5개 가량 운영이 가능하다. 하지만 출격은 1개의 파티만 가능!


■ 합성 메뉴

 첸클에서의 카드는 아르카나라고 하는데 카드들을 합성해서 강력하게 만들 수 있다. 


체인크로니클에서의 카드의 정식명칭은 아르카나! 이 아르카나의 종류는 성장 아르카나(경험치 덩어리), 무기 아르카나(무기를 바꿔준다), 캐릭터 하위 합성을 통한 경험치 획득 등을 할 수 있다.  꽤 많이 보아야 하는 창이다. 아르카나는 합성 외에도 판매를 할 수 있는데. 판매메뉴가 따로 나와있지 않고 합성메뉴안에 편성되어있다. 처음에는 판매를 찾으려고 엄청 노력했다. 

개인적으로 판매는 케릭터 인포에서도 할 수 있도록 추가해줬으면 좋겠다. 소지수의 업그레이드는.. 상점에서 가능하다. 


■ 뽑기 메뉴 (가챠)

▲ 체인크로니클의 주된 수입수단인 정령석을 통한 캐릭터 뽑기!


체인크로니클의 핵심이자 가장 재미있으면서도 울고 웃는 공간인 뽑기메뉴이다. 뽑기는 정령석(과금), 아르카나 코인(무과금), 포츈링을 통하여 뽑을 수 있으며 정령석을 통한 뽑기에서는 최소 3성(레어) 부터 나오기 때문에 과금으로 어느정도는 덱을 맞추는 편이 속편할정도이다. 아니면 공짜로 주는 정령석을 통해 뽑기를 하거나 매일 이벤트를 하여 포츈링을 통한 캐릭터 뽑기도 가능하다. 포츈링 캐릭터는 5성이라서 꽤 강력한 편이다. 


고맙게도 9번정도 레어가 나왔더라면 10번째나 11번째에서는 시스템이 작동하여 최소 SR (4성) 캐릭터를 보장해 준다. 정령석의 가격이 꽤 비싼걸 생각하면 고마운 것도 아니다. 역시나 모든 게임에서의 뽑기는 운..! 아직까지 게임하면서 5성을 뽑아보지 못했다....ㅠㅠ 


■ 친구 메뉴

▲ 게임을 진행하다보면 내가 친구신청을 하기도하고 받기도 한다. 


중요한 친구 시스템!! 친구는 용병으로 데려다 쓸 수 있는데 친구의 경우에는 그 친구 캐릭터가 가지고 있는 스킬을 그대로 사용 할 수 있기 때문에 나에게 없는 혹은 나보다 훨씬 레벨이 높은 캐릭터의 스킬을 사용하여 스테이지를 보다 쉽게 깰 수 있다.


예를 들어 나에게 없는 몸이 좋은 캐릭터나 공격력이 높은 캐릭터를 친구가 가지고 있다면 친구 캐릭터를 맨 앞에 앞세워 후반에서 딜을 넣거나 공격력이 높고 범위공격이 가능한 캐릭터라면 순식간에 상황을 유리 하게 만들 수 있다. 필자는 실제로 8장을 친구 시스템의 80%의 도움으로 클리어 했다. 


■ 상점 메뉴

▲ 정령석이 글로벌 하게 쓰이기 때문에 상점자체는 물건이 없다. 


캐릭 육성과 뽑기, 그리고 스토리 즐기기가 주된 게임이다보니 캐릭터를 뽑을때 정령석을 사용하고 피로도(AP)를 충전할 때에도 사용하며 재도전 할때에도 정령석을 사용한다. 아직은 추가 컨텐츠가 많지 않은 상황이기에 (사실 캐릭터 갯수만으로도.. 컨텐츠 업데이트는 좀 늦어졌으면..) 정령석 가격은 개당 1100원꼴로 꽤 비싼편이나 게임내 컨텐츠를 통해 자주 얻을 수 있다.!


■ 옵션 메뉴

▲ 옵션이라고 해서 일반적인 옵션이 아니다. 


▲ 시나리오 목록을 통해 메인스토리와 체인스토리를 읽을 수 있다. 지나간 스토리를 다시보는 기쁨이란..!


▲ 뽑은 캐릭터 카드들과 인연 퀘스트를 살펴 볼 수 있다. 카드가 없어도 기록이 되어있다.


▲ 게임내 주인공의 이름과 대외적인 이름을 변경 할 수 있다.


▲ 파일 일괄 다운로드를 통해 로딩을 최소로 줄일 수 있다.


▲ 계승 ID발행으로 타 기기나 타인에게 아이디를 줄 수 있다. 


■ 체인 크로니클 전투방식

▲ 맵의 이동은 클릭한방으로 순간이동을 한다! 빨라서 참 좋다. 


▲ 아무곳이나 전투를 시작하면 Wave 횟수에 따라 1~3개의 마나가 주어진다. 


▲ 필자는 개인적으로 전사 덱을 사용한다. 일단 중앙에 배치된 힐러를 앞으로 옮기고..


▲ 이렇게 슥... 


▲ 요즘 대세를 타고 있는 캐릭터 린세.. 친구도 린세 나도 린세다 보니 어떤 린세가 강한 린세였는지 고르기가 어렵다. 


요즘 대세를 타고 있는 캐릭터에 따라서 나도 보유 친구도 보유하고 있다보니 용병으로 데려온 녀석을 사용하려 하다가 약한 필자의 캐릭터를 자꾸 고르는 실수를 하게 된다.  꼭 캐릭터가 같지 않더라도 다른 캐릭터의 경우에도 원하는 녀석을 한방에! 고르기란 쉽지가 않은 일이다. 

▲ 캐릭터로 캐릭터를 선택하면 자리가 바뀐다. 힐러를 소환해보자...ㄷㄷ 


▲ 약한 피가 된녀석을 돌리고 돌리고~ 빼내서 돌린다.


▲ 피가 어느정도 찼으면 필살기로 나 살아있음을 알려준다. ㅎㅎ 


▲ 이번엔 용사냥꾼 볼그가 피가 없다.. 


▲ 뒤로 돌리자~ 절대 싸우게 하면 안된다. 


▲자 앞으로 출격해야 겠지만 피가 없으니 또 돌리자.. 


▲ 다시 뒤로 돌린다.. 오토설정을 해놓았지만 수동으로 조작을 하면 거의 반자동이다. 


▲ 만피가 될 때 까지 전투에 참여시키지 않을 예정.. 


▲ 너무 돌렸는지 아예 등을 돌려버렸다..


▲ 참고 참고 또 참은 결과 결국 만피를 획득! 호호..


▲ 보스가 등장했으니 테레사 출동! 


▲ 보자마자 필살기를 사용 !! 


▲ 그리고 나서 린세의 콤보!


▲ 그뒤 볼그의 스킬! 


체인크로니클은 체인스킬이라하여 각기 다른 캐릭터 (친구캐릭터가 린세, 내캐릭터가 린세 여도 가능)의 스킬을 사용할 때 마다 필살기의 위력이 올라간다. 위와 같은 상황은 각기다른 딜러 캐릭터가 공격을 넣어 위력이 정말 대단하다. 


▲ 보스와 싸우고 있으면 어느샌가 황금 마차처럼 마나를 가지고 온다.. 보스전에서의 희망같은 선물이다! 


▲ 개인적으로 죽은뒤에 후발 주자로 힐러를 넣어두었다. 어정쩡한거 보단 힐러가 나은면이 많다. 


▲ 호호호 그결과 승리!


개인적으로는 결정장애가 있어서..(지..진짜다) 사냥을 지시하지 못할 때가 있는데 오토로 돌려두고 손수 컨트롤을 해주는 반자동시스템을 이용하고 있다. 말이 자동사냥이지 내가 못깨는 구간이 수두룩 하기때문에 반자동이라고 하면 되겠다. 물론 자동으로도 커버되는 구간이 있으나 비판적이지 않고 오히려 긍정적이다. 


필자같은 직장인 유저는 출퇴근, 점심시간 정도 밖에 게임을 즐길 수 없는데 정말 재미있는 순간을 자동사냥을 통해 좀더 빨리 맞이 할 수 있었다. 바쁜 유저들을 위해 자동사냥을 지원한다. 개인적으로 노가다가 심한 게임은 정말 별로인데.. 노가다가 자동으로 가능하니 나름대로 편리하였다. 그런데 AP가 너무 부족햇! 


위에서 설명한 전투 영상 (손 모양 참고)

▲ 동영상 한편이면 아하 이런 게임이구나를 알게 될 것이다. 



■ 손으로 하는 체인크로니클 총평!


개인적으로 자동 사냥이 있는 게임을 왜하느냐는 편에 있던 사람이었는데 체인크로니클의 자동사냥을 보고 생각이 바뀌었다. 막상 자동사냥이라고 해도 실제로 자동으로 이동만 할 뿐 모든것을 키워 주지 않는다. 게다가 스킬 사용도 불가능 하니 전략적인 싸움은 기대하기도 힘들다. 자동의 탈을 쓴 반자동이다. 


정말 자동으로 해결될 판이라면 실제 유저가 플레이 했을 시에는 엄청 지루했을것이 뻔하다. 약간 답답한 조작감이 있는 것을 제외하면 제인크로니클은 절대로 한 손으로 즐길 수 없는 게임이다. 필자의 스마트폰은 아이폰5S로 기존 스마트폰 평균에 비해 작은 스마트폰임에도 한 손으로는 할 수 없었다. 자동모드에서 손으로 만져줘야 할것이 많기 때문이다. 


게임에서 연패를 했던적이 있는데 그때마다 새로이 전략을 짜서 극복을 했었는데 결국은 손이 빠른 자의 승리로 끝났다. 적을 얼마나 아슬아슬하게 시간을 끌면서 아군을 살려 죽이는 방식.. 약간 치사하지만 가장 확실한 방법이 아닌가 싶다. 


그럼 다음포스팅은 운으로 하는 체인크로니클~ 로 찾아오도록 하겠다. 


쿠폰을 입력하려면 그래도 튜토리얼은 하셔야 입력이 가능합니다. 약간 꼼수를 부리자면 프리미엄 티켓으로 캐릭터를 하나 뽑아보고.. 다시하고 하는 슈퍼 꼼수가 있긴합니다만... 뭐 어떻게 될지 저는 모르겠습니다 ^^; 아마 엑토즈 소프트에서도 알고 있을 테지만 그 정도의 노력이라면 인정해 줘야 하지 않을까 싶네요. 그럼 쿠폰 잘 쓰시길 바랍니다.


폰에서 입력하는게 귀찮으신 분들은 아래 방법을 추천해 드립니다. (멀티테스킹이긴 하지만 껏다 켜면 다시 켜야해요 ㅠㅠ) 



모바일 웹뷰라는 프로그램입니다. 시작프로그램에 등록되는것 빼고는 단점이 없어요! 모바일 페이지에 들어가집니다. 

제작사 직접배포 다운로드 링크 - [다운로드] (피싱 프로그램등에 주의하세요!)


※ 체인크로니클 리뷰는 정직하고 솔직힌 리뷰를 추구하는 IT동아 오피니언 리더와 함께합니다. [이미지 클릭시 이동]



  • nanda 2014.06.01 14:2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체인크로니클의 기본에대해서 이번에글을쓰셧군요. 대단해영
    오토로 돌리다보면 혹시나 몬스터가 길을뚫을수도있기때문에.
    조심해야하죠.